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.

Skip to content
[샐러리맨은 이렇게 말했다]
인간은 누구나 자유롭고자 한다. 사실 우리가 경제적 부를 꿈꾸는 이유도 부유해지면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믿음때문이다. 정말 부유해지면 자유로워질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는 일단 접어두기로 하고 어찌됐든 우리는 그렇게 믿고 있고 그래서 오늘도 하루도 열심히 일한다. 하지만 우리는 여러가지 이유로 자유롭지 못하다. 얼마전 모 설문조사에서 로또에 당첨되면 무엇을 하겠는가라는 질문(구체적 자료 삽입)에 상당수의 직장인들이 모두 아내와 아이들에게 주고 멀리 떠나겠다는 답변을 했다고 한다. 우리가 얼마나 자유롭지 못한가에 대한 반증이 아닐 수 없다. 그렇다면 우리는 왜 자유롭지 못한가? 니체는 우리가 절대신으로 대변되는 절대적 가치에 갇혀있기때문에 자유롭지 못하다고 생각했다.

두 아이의 아버지이자 한 여인의 남편이며 한 어머니의 장남이며 한 기업의 간부인 나는 어떻게 해야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? 샐러리맨이 자유롭게 사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? 나의 자유를 제약하는 절대적인 가치는 무엇이고 나를 자유롭게 할 가치는 무엇인가?

샐러리맨 특히 40대 샐러리맨은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. 조그만것 뭐 하나를 사고 싶어도 월급명세서를 한번 더 쳐다보게 되고 비싼 술한잔 할려고 해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피자나 곰돌이 젤리가 생각이 난다. 오죽하면 김정운 교수는 바꿀 수 없는게 없어서 수첩을 수시로(!)바꾼다고 하지 않았던가? 나이는 늘어어나지만 갈수록 우리는 한없이 작아져 간다. 공자님이 불혹이라고 하셨지만 갈수록 미혹해져간다. 이러한 삶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니힐리즘을 극복할 수 있을까?

니체는 말한다. 인간은 극복되어야할 그 무엇이라고.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자신을 극복해야만 하는 그 무엇이다라고... 다시말하면 우리는 이러한 불행한(?)삶을 부단히 극복하고 한계를 초월하기 위해 실존적 결단을 내리는 위버멘쉬가 되어야 한다. 즉 자기자신이 주인이 되어야 한다. 하지만 이러한 과제는 힘의 가장 큰 증대를 요구하고 그것을 할 수 있는 자는 힘의 가장 큰 증대를 경험한다.
이렇게 나를 극복할 수 있는 근원은 힘에의 의지로부터 나오고 힘에의 의지는 진리의 의지로부터 나온다("나의 힘에의 의지는 제 진리에의 의지를 발로 삼아 걷는다")

진리란 내가 나의 삶에 부여한 의미이다. 결국 우리가 지금 해야할 일은 우리 삶에 하나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. 우리 삶에 단 하나의 의미를 부여하자. 영원히 변하지 않을 단 하나의 의미!! 그게 무엇이든 자신이 의지할 수 있고 온전한 자기를 만들 수 있는 단하나!!!

진리에의 의지->힘에의 의지->위버멘쉬->영원회귀


삶의 목적과 행복이 좀더 완벽한 위버멘쉬라 되는 것이라면 우리는 날마다 더 행복해질 수 있고 이러한 행복은 '영원회귀'한다

Powered by Xpress Engine / Designed by Sketchbook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나눔글꼴 설치 안내


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.

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
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.

설치 취소